본문 바로가기

건강과행복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 인지 활동 손유희(손가락 운동)

728x90
반응형

우리 사회가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퇴행성 질환,

특히 노인성 치매 문제가 더욱 심각해져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습니다. 

치매는 발병 후에는 완전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오늘은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에서 알려주는

치매예방 손유희(손가락 운동)을

소개해 드립니다.

 

 

저도 따라 해보았는데

쉬운 동작도 있고

조금 어려운 동작도 있지만

틀려도 괜찮다고 하시네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는대로

따라 하니 집중력도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뇌에는 운동영역을 담당하는 부분이 있어요.

손바닥에는 7만 4천가닥의 뇌신경과 직결된 손바닥 신경이 있는데, 인간은 손을 사용하면서 뇌신경과 손바닥 신경을 자극하며 두뇌를 발달시켜 왔어요. 아이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는 것도 손가락으로 피아노 건반을 두드려서 소리는 내는 악기라서 아이들 두뇌 발달에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유희는 손가락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며 치매예방을 하는 인지활동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부모들이 아이들 유아기에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잼잼놀이를 가르쳐 주었던 것도 손유희라고 볼 수 있겠네요.

 

손유희는 우리의 신체를 이용하여 뇌 운동을 하며 인지활동을 하는 놀이로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인지활동 프로그램으로 손유희를 많이 하고 있으며, 유아 뿐 아니라 사회복지관이나 노인복지시설 등에서도 어르신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매예방을 위한 손유희(손가락 운동)

열심히 따라 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치매예방 손유희

자~ 그럼 치매 예방 인지활동에 좋은 손유희 따라 해 보실까요?

 

 

손가락 쥐었다 펴기 2단계 - 양손을 번갈아가며 쥐었다 펴기

 

위 그림처럼 손을 쥐었다 폈다를 8번 반복하는 손가락 스트레칭 운동인데요~

아주 간단하지요^^

손을 쥘 때는 지그시 쥐어주시고고

손을 펼 때는 최대한 손가락을 벌려서 손을 펴주세요.

쥐었다 폈다를 하면서 숫자를 세면서 입으로 말하게 되면

입과 언어를 담당하는 뇌도 같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르신 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좋은 뇌운동입니다.

 

 


손가락 쥐었다 펴기 2단계 - 양손을 번갈아가며 쥐었다 펴기

양손이 서로 반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더 필요합니다.

 

 

 

 

아래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알려주는

치매 예방 손유희 동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고,

다른 동작들도 함께 따라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drTZ2PMCPTQ?si=dYXo4_dum2nor_wz

 

728x90
반응형